'자존감이 높다, 자존심이 세다.' 이런 표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비슷한 것 같지만 너무나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자존감 뜻과 자존심 뜻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가 무엇인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존감 뜻
자존감 뜻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자아존중감이라고도 하지요. 나 자신을 그대로 인정하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나 스스로를 인정하기에 다른 사람 말에 상처를 받더라도 회복이 빠릅니다. 나 자신을 존중하기 때문에 상처되는 말에 휩쓸리지 않고 금세 회복하게 됩니다.
자존심 뜻
자존심 뜻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나의 품위를 스스로 지키려는 마음입니다. 즉 타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려는 힘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나를 건드리거나 기분 나쁜 말을 한다면 참지를 못하고 화를 내고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자존심이 센 사람들은 타인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고 용서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나라는 존재를 무시한다면 참지를 못하는 거죠.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는?
자존감 뜻과 자존심 뜻에서 이야기했듯이 자존감이 높다면 긍정적이지만 자존심이 높다면 나를 더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은 내가 통제 불가능한 것인데 그러한 말들에 휘둘리게 되니 자존심이 세면 화가 나고 용서하기 어려워지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누가 무엇이라 말하든 나라는 사람은 소중합니다. 자존감은 높이고 자존심은 세우지 않는 건강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자존감 뜻과 자존심 뜻, 자존감과 자존심의 차이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